서울시, ‘6대 관광특구’ 빅데이터로 분석해 소상공인 상권 살린다
상태바
서울시, ‘6대 관광특구’ 빅데이터로 분석해 소상공인 상권 살린다
  • 고성민 기자
  • 승인 2018.11.1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특구의 관광효과 분석 통해 서울시 관광상권 소상공인에게 사업모델 제시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한종관)과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11월 19일(월) 오전 11시 30분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소상공인 지원 및 관광활성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연구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가 보유한 내·외국인 유동인구, 신용카드 기반 추정매출액 등 관광특구 현황분석에 필요한 빅데이터를 지원하고, 서울관광재단은 이를 활용해 내·외국인 관광객 방문이 많은 6대 관광특구에 대한 관광효과를 연구하기로 합의하였다.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서울관광재단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관광특구의 창업 및 폐업률 변화, 내‧외국인 관광객 소비패턴, 요일‧계절별 관광객 이동패턴 등을 분석하여 관광효과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계획이다. 서울은 내․외국인 여행객 방문비중이 높고, 최근 관광활동 다변화로 관광특구뿐만 아니라 골목상권, 전통시장 등으로 관광상권이 지속 확대되고 있어 그 효과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신용보증재단 한종관 이사장은 “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광상권을 분석하여 서울시 소상공인들의 생존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또한, 서울관광재단 이재성 대표이사는 “양 재단 간의 협력을 통해 기관의 상생을 도모하고, 그 효과가 관광업계와 서울시민에게 미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